728x90
반응형


오늘은 두드러기, 비염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페니라민정에 대해 알아볼까요~

 

페니라민정


본 의약품은 항히스타민, 항알러지약(Antihistamines & antiallergics)으로

 

▲ 코감기에 의한 재채기·콧물·기침
▲ 알레르기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혈관운동성 부종, 곤충자상
▲ 고초열, 두드러기, 소양성 피부질환(습진·피부염, 피부소양증, 약진)

 

등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 그럼 좀 더 상세하게 페니라민정의 효능과 부작용 등 주의사항을 알려드릴게요

 

페니라민정

 

 

제품은 미황색의 원형정제로, 1정에 15원정도의 약가를 형성하며, 유한양행에서 제조 판매하며, 보통 1000정/1통으로 포장, 유통되고 있습니다.

 

페니라민정

 

1. 효능효과 

 

  

고초열, 두드러기, 소양성 피부질환(습진피부염, 피부소양증, 약진), 알레르기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코감기에 의한 재채기콧물기침, 혈관운동성 부종, 곤충자상

 

 

2. 용법용량(경구 : 정제)

 


성인 :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으로서 1회 2-6mg 1일 2-4회 경구투여하며, 1일 24mg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하여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 절대 임의복용하지 마시고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페니라민정

 

3. 금기 

 


1) 이약 또는 유사 화합물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녹내장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다.)
3) 전립선비대등 하부요로폐색성 질환 환자
4) 미숙아및 신생아
5) MAO 저해제 투여중인 환자


특히, 임부에 대한 투여에 대해서 주의해야 하는데요, 본 페니라민정은 다행이 안정적인 의약품으로 판단되는데요.
미국 FDA분류에는 B등급으로 분류됩니다. 

 


B등급이란 동물실험 결과, 태아에 대한 독성은 없었으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는 약물, 또는 동물실험 결과 태자에 대한 위험성이 나타났지만 임부를 대상으로 한 조절된 임상시험에서는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나타나지 않은 약물을 의미합니다.

 

페니라민정

 

4. 주의 

 


1) 안내압상승환자
2) 갑상선기능항진환자
3) 협착성소화성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평활근의운동억제, 긴장저하가 일어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4) 순환기계질환환자
5) 고혈압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6) 간질환자
7)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및 천식환자
8) 간질환환자

 

페니라민정

 

5. 페니라민정 부작용 

 


1) 쇽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을 하고 청색증, 호흡곤란, 흉부불쾌감, 혈압저하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처치를 합니다.
2) 경련, 착란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나타나면 감량또는 휴약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3)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하여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합니다.
4) 과민증 : 발진, 광선과민증, 박리성 피부염, 두드러기, 연축, 근허약, 협조불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정신신경계 : 진정, 졸음,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복시, 불면, 어지러움, 이명, 전정장애, 다행증, 정서불안, 히스테리, 진전, 신경염, 협조이상, 감각이상, 무시, 집중력감소, 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소화기계 : 구갈, 가슴쓰림,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역, 구토, 복통,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비뇨기계 : 빈뇨, 배뇨곤란, 요폐, 요저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순환기계 : 저혈압, 심계항진, 빈맥, 부정맥, 기외수축, 간염, 황달, 미약맥(주사제에 한함.)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감량 또는 휴약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9) 호흡기계 : 코 또는 기도의 건조, 기관분비액의 점성화, 천명, 코막힘이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혈액 : 용혈성빈혈, 혈소판감소가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투여부위 : 주사부위에 일시적인 자극, 작열감이나타날 수 있습니다(주사제에 한함.).
12) 기타 : 오한, 발한이상, 흉통, 피로감, 월경이상이나타날 수 있습니다.

 

페니라민정

 

6. 상호작용 

 


1) 알코올, 중추신경억제제 병용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클로르페니라민은페니토인대사를 억제하여 페니토인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모든 의약품과 이번에 소개하는 페니라민정은 절대 마음대로 판단하여 복용하지 마시고,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2015/09/16 - [가족을 위한 지혜] - 난임부부를 위한 시술비지원제도 활용하세요

2016/03/12 - [건강을 위한 지혜] - 주사기 재사용 의심 의료기관 신고하세요

 

 

 

반응형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건강을 위한 지혜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