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루족 정의와 다양한 신조어들

2016. 6. 11. 14:46 - 빈솔
728x90
반응형


오늘은 요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신조어가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중에서 리터루족부터 몇가지 독특한 스타일을 가진 신조어들을 알아볼게요.


나는 무슨 족일까요?^^

최근 경제 환경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다양한 신조어들이 등장하였습니다.

나와 내 친구들을 가장 잘 표현하는 족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먼저 리터루족을 알아볼까요

리터루족

리터루족은 돌아가다(Return)와 캥거루의 합성어로, 결혼 후 주로 경제적인 원인으로 다시 부모의 곁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한편으로는 대가족제도의 복원이라는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


현실적으로는 아마도 엄청난 집값이 이런 리터루족을 양산하지 않나 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드네요.



다음은 노마드족입니다.

노마드족

Nomad는 유목민이란 뜻을 가진 라틴어로, 장소, 시간,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혜택을 찾아 움직이는 자유로운 사람들을 말합니다.

런치노마드, 핫딜노마드, 디지털노마드족 등이 있습니다.



또 어반 그래니족이 있는데요.

어반 그래니족

도시의(Urban)과 할머니(Granny)의 합성어로 외모, 건강 등 자신을 위해 시간과 돈을 아끼지 않는 5,60대 여성을 말합니다.

 

 

가정에 헌신적인 이전 세대와 달리 개인의 행복한 삶에 우선순위를 두며, 고령사회에서 그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쇼루밍족도 있는데요.

쇼루밍족

쇼루밍족이란 오프라인 쇼룸(showroom)에서 제품을 살펴본 후, 온라인을 통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반대로 온라인쇼핑을 통해 제품을 구경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사람들은 리버스 쇼루밍족이라고 합니다.



에스컬레이터족은 

에스컬레이터족

자신의 가치를 더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 또는 직장인을 가리킵니다.

보다나은 학교로 편입학을 하거나, 취업 후에도 자격증 및 외국어 학습, 대학원에 진학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코쿤족은 

코쿤족

누에고치라는 뜻으로 남과 어울리는 것보다 개인의 공간에서 안락함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불확실한 사회에서 단절되어 안전한 곳에서 보호받고 싶어하는 욕구를 담고있습니다.



슬로비족은

슬로비족

우수한 능력을 갖추었어도 상대적으로 낮은 소득을 감수한 채 가정생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하게 살자는 가치를 추구합니다.



자 여러분들은 어느족에 속하시나요?

엄청나게 다양성이 나타나는 현재 사회에서 좀더 자기를 잘 표현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수 있는 생활 패턴이 자리잡았으면 좋겠네요.


리터루족과 같이 현실문제로 인한 신조어는 ㅠ.ㅠ






반응형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사회를 위한 지혜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