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구강청결제 사용법 안내

2017. 6. 16. 03:00 - 빈솔
728x90
반응형

구강위생에 사용하는 의약외품 바르게 알고 사용하세요!
- 식약처,‘구강보건의 날’맞아 구강청결제 안전사용 안내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아 구강과 치아가 건강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되는 구강청결제(구중청량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주의사항 등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 소비자가 이들 제품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이라는 문자를 확인하고, 제품별 사용목적(효능‧효과), 사용법(용법‧용량), 주의사항에 유의해 사용해야 한다.

 

 

 

 

〈올바른 구강청결제 사용법 / 구중청량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및 주의사항〉


○ 구중청량제(양치제)는 칫솔질 없이 간편하게 입안을 헹구어 입 냄새 제거와 구강세척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으로 사용 전에 제품 용기나 포장에 기재된 용법‧용량과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읽고 사용해야 한다.



※ 구강청결제 / 구중청량제: 가글액, 구강청결제로 불리며, 입냄새와 기타 불쾌감 방지로 사용됨.


○ 일반적인 사용법은 성인 및 만 6세 이상 어린이의 경우 1일 1~2회 10~15mL를 입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양치(가글) 후 반드시 뱉어내며, 입안에 소량 남은 것은 필요에 따라 물로 헹궈내고 사용 후 약 30분 동안은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만 2세 이하 어린이는 구중청량제를 삼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구강청결제 / 구중청량제 중에 일부는 에탄올 함유 제품이 있어 사용 직후에는 음주측정 시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구강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나 입안이 쉽게 건조해질 수 있는 노약자는 에탄올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사용 중 입안에 발진, 작열감 등 과민반응이 나타나거나 고열, 두통, 구역이 나는 경우에는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하여야 하며,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어린이가 실수로 삼키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식약처는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생활밀착형 의약외품’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소비자들이 구매한 의약외품 허가‧신고 여부, 유효성분(주성분),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식약처 의약품/화장품 전자민원창구(ezdrug.mfds.go.kr) → 정보마당 → 의약품등 정보 → 제품정보 → 제품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으로 올바른 구강청결제 사용법 정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건강을 위한 지혜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