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혹시 여러분은 퀴어라고 들어보셨나요?

 

퀴어축제


퀴어가 뭘까요? 퀴어라는 단어에 낯설고 생소한 느낌을 다들 가지실것 같은데요.
Queer는 기묘한, 괴상한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로, 속어로는 동성애를 뜻합니다.

 

 


사실 동성애가 우리 사회에 수위로 떠오른 건 몇 년 되지 않고, 아직도 음성적인 부분으로 금기시하는 분위기가 많은데요.
우리는 동성애하면 커밍아웃(coming out)한 연예인 홍석천씨나, 게이, 레즈비언, 이반, 트랜스젠더, 성적소수자 등을 떠올립니다.

 

2016 퀴어축제

 

 

커밍아웃은 영어 'come out of closet'에서 유래한 용어로, 번역하면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인데, 동성애자들이 더 이상 벽장 속에 숨어 있지 않고, 밝은 세상으로 나와 공개적으로 사회에 자신의 동성애적 취향성을 드러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퀴어축제


동성애자 스스로가 동성애자임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거나, 동성애자 집단에서 자신의 성 취향을 드러내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는 커밍아웃의 범주에 넣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가족이나 직장·학교 또는 일반 사회에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동안 동성애자들은 이성애자들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사회구조 속에서 자신의 성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심리적 갈등을 겪거나, 동성애자임이 알려져 각종 사회적 멸시와 비난을 받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로 인해 서구에서는 물론, 한국에서도 동성애 문제가 사회문제화 되기도 하였습니다.

 

퀴어축제


커밍아웃은 동성애자들에 대한 이러한 사회적 시각을 극복하고, 동성애자들 스스로가 확실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려는 의도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지난 2000년에 처음 시작된 퀴어문화축제는
한국 성소수자의 자긍심 고취와 일반인들의 성소수자(LGBT)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매년 5월 말~6월 초 사이에 약 2주 동안 서울에서 펼쳐지는 공개 문화 행사입니다.

 

퀴어축제


매년 특정한 슬로건을 가지고 그에 따른 공연, 파티, 퀴어영화제, 전시회, 토론회, 사진전 등을 진행하며 메인 행사는 ‘퀴어 퍼레이드’로 불리는 대규모 거리 행진입니다.


퀴어 퍼레이드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 매년 6월경 열리는 행사입니다.
공식 명칭은 ‘PRIDE PARADE(자긍심 행진)’로, 차별받는 성소수자들이 자신들의 자긍심을 담아 도심을 당당하게 행진하기 때문입니다.


퍼레이드는 성소수자들의 정당한 권리를 지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퀴어 퍼레이드는 퀴어문화축제가 시작한 2000년에 대학로에서 처음 열렸으며, 당시 참가자는 50여명 이었습니다.
이후 홍익대 인근, 이태원, 종로, 청계천 등지에서 진행 되었습니다.

 

그럼 2016 퀴어축제 일정을 알아볼까요~~~
 
2016년 제 17회 퀴어문화축제
퀴어퍼레이드 / 2016년 6월 11일 토요일, 서울광장

 

퀴어축제

 

2016년 제16회 퀴어영화제
2016년 6월 16일(목) - 19일(일)
목적
- 성소수자의 다채로운 삶을 영상 매체를 통해 향유
- 퀴어 영화의 양적·질적 발전에 기여
- 국·내외 퀴어 영화인들의 네트워크 구축
- 성소수자 커뮤니티 및 단체와의 소통과 연대
- 성소수자의 인권을 위한 문화적 활동
- 문화적 다양성 확립

국내외 다양한 퀴어영화들이 가지는 다층적 의미를 풍성하게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 입니다.

 

 

▼제16회 퀴어영화제  공모 선정작 (작품명-감독)


고백 - 박소원
남자 1과 2 - 문정화
레몬썸머 - 강민아
비밀 - 이아린
샐러드데이즈 - 한주예슬
앨리스 : 계절의 틈 - 채가희
오픈 - 김준범
우리에 대한 어떤 것 - 남현명
울트라 블루 - Nick Neon
DRAGGED - Christopher Birk
Beyond the Looking Glass - Ana Carolina Freire de Azevedo
Drag King, Julia's dream - CLAUDIO DEL SIGNORE
ESPRESSO DOPPIO - MIKA KOSKINEN
Floating Melon - Roberto F. Canuto & Xu Xiaoxi
Inside the Chinese Closet - Sophia Luvara
MX. PINK - MAHARLIKA D' SUESSE
PUSH ME - TOVE
Sanguine Compulsion - Gerard Tusquellas Serra
Soft Skin, Violence in the Eyes - Marc Nadal
Washakie and the Boy with Wet Hands - Eric Monteagudo, Orio Penalver

 

이상 2016 퀴어축제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성소수자를 위한 축제의 장이니, 관심이 있는분이나 성소수자들의 정당한 권리를 지지하는 많은 분들은 참석하셔서 축제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2016/03/13 - [가족을 위한 지혜] - 청와대 작은결혼식 신청하세요 

2016/02/14 - [사회를 위한 지혜] - 문화누리카드 제대로 알고 발급받자

 

 

반응형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사회를 위한 지혜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